본문 바로가기

토론

슈퍼 확장성의 여덟 가지 법칙


10 억명의 사람들이 이용한 컨텐츠

최근 천문학적으로 큰 숫자인 10억 달러 자산을 가진 사람이 전 세계에서 1,800명에 이르게 되었다. 이는 실로 획기적인 사건이었지만 아무런 축하도 없이 지나갔다. 너무나 적은 숫자이고 국가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전 세계가 이 순간을 놓치고 지나간 것이다. 최근까지만 해도 10억이라는 단어는 과학 분야 밖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숫자였다. 나라끼리도 서로 떨어져 있어서 사람들은 지구상에 수십억명이 산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나라 안의 수백만 명 정도만을 생각해왔다.

 

학계에서도 계산기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10억 단위를 다루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었다. 1970년대에 이르러서야 세계화의 개념이 각 지역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인터넷은 아직 주류에 포함되지 않았던 시절이었지만 전화, 위성, 케이블 TV, 그리고 국가 간 항공서비스의 증가로 인해 세계는 보다 더 긴밀하게 연결되게 되었다. 사람과 비즈니스의 장벽을 무너뜨리기 시작한 것은 처음에는 컴퓨터, 그 다음에는 서로 연결된 컴퓨터, 그리고 마침내 등장한 인터넷이었다.

 

예전에는 보기 드물었던 다국적 기업들이 이제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처럼 쉽게 만들어지게 되었다. 만약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거대 기업들이 가장 인기 있는 사업들을 독차지하게 될 것이다. 월스트리트가 기업 가치를 매길 때, 돈보다는 획기적인 성취에 보다 주목하게 되었다



10억 벤치마크 클럽에 도달



비즈니스 역사 - 10억 벤치마크 클럽에 도달하기


페이스북의 창립자인 마크 주커버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터무니없는 것처럼 들리겠지만, 우리는 10억명이 사용하기 전까지는 사업화할 흥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아래 타임라인을 보면 10억 벤치마크 클럽을 돌파한 기업, 사람, 기술의 수는 갈수록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916 존 록펠러 - 스탠더드 오일의 주식으로 록펠러는 사상 처음으로 억만장자가 되었다. 2015 포브스 지는 전 세계적으로 억만장자의 숫자는 1,826명이라고 밝혔다.


1963 맥도날드맥도날드는 23년 만에 최초로 10억 개의 햄버거를 판매했다.

 

1968 TV – 1927년에 발명된 이래 41년 만에 전 세계에서 판매된 TV의 숫자가 10억 대를 돌파했다.


1980 1GB 하드디스크 - 세계 최초의 1GB 하드디스크는 1980 6월에 발표된 IBM 3380 하드디스크 모델이었다.


2003 자전거자전거가 발명된 지 200년 만인 2003년에 자전거 산업은 10억 대를 돌파했다.


2005 인터넷인터넷이 생긴지 36년 만인 2005년에 10억 명의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20억 명에 이르는 데는 그 후 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2007 넷플릭스 - 넷플릭스는 DVD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2007 2월에 10억 개째의 DVD를 배달했다.


2010 자동차 – 2010년경에 전 세계의 자동차 수는 10억 대를 돌파했다.


2010 구글 검색 - 구글은 12년간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한 후에 2010년 하루 10억 건의 검색을 달성했다.


2010 유튜브사업을 시작한지 5년 만에 유튜브는 하루 평균 20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012 페이스북 - 페이스북은 사업을 시작한 지 8.5년 만인 2012 9 10억 명의 사용자가 발생했다.


2012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 2012년 소프트피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10억 명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사용자를 가지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2012 싸이 - 한국의 팝스타 싸이의 뮤직비디오강남스타일은 최초로 유튜브에서 10억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 기록은 158일만에 달성되었다.


2013 구글 안드로이드 - 2008년 구글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발표한 안드로이드는 2013 6월에 사용자 수 10억 명을 돌파했다.

2013 구글 플레이 - 구글 앱스토어는 2013 7 10억 개의 앱을 돌파했다.


2013 안드로이드폰 – 2013 9, 구글은 10억 개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사용 중이라고 발표했다.


2014 휴대폰 – 2014년 휴대폰 서비스 사용자 수는 70억 명을 넘어섰다. 이는 경제 시스템의 맨 밑바닥에 있는 빈곤층까지 포함하여 세계 인구의 100%에 침투된 것이다.


2015 우버사업기간 5.5년 만인 2015 12, 우버를 통한 탑승객은 10억 명을 달성했다.


2015 디디콰이디(Didi Kuaidi) -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디디콰이디는 사업을 시작한 지 11개월만인 2015년 초 10억 명의 탑승객을 기록했다.


2015 구글 크롬 – 2015 5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브라우저인 구글 크롬 사용자는 10억 명을 돌파했다.


2016 페이스북 그룹 –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을 가진 앱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한다. 구글 그룹 사용자 수는 2016 1 10억 명을 돌파했다.


2016 왓츠앱(What’sApp) - 페이스북이 소유하고 있는 무료 문자 앱인 왓츠앱의 사용자 수는 2016 2 10억 명을 돌파했다.


2016 웹사이트 – 2016년에 웹사이트 수는 10억 개를 돌파하게 될 것이다.


2016 지메일 - 구글의 유명한 메일 서비스인 지메일 사용자 수는 2016년에 10억 명을 돌파하게 될 것이다.


2016 애플최근 애플의 CEO인 팀 쿡은 최근 사용 중인 애플 디바이스의 수가 10억 개를 돌파하는 이정표를 세웠다고 발표했다. 이 숫자는 맥북에서 아이폰, 애플와치 등의 모든 애플 제품을 합친 숫자이다.


2016 아델슈퍼스타 아델의 뮤직비디오헬로 87일 만에 유튜브 다운로드 수 10억을 돌파하며 신기록을 수립했다.

 

: 인터넷 사용자 중 1/3은 매일 유튜브를 이용한다. 유튜브는 현재 10 뷰에 근접한 21명의 비디오 스타 목록을 올려두고 있다. 여기에는 케이티 페리, 저스틴 비버, 테일러 스위프트, 마크 랜슨, 엘리 굴딩, 메간 트레이너, 제니퍼 로페즈, 샤키라, 위즈 칼리파, 마룬 5, 메이저 레이저, 원리퍼블릭, LMFAO, 시아 등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는 사람, 기업, 서비스의 목록


아래의 목록은 10억 벤치마크 클럽의 자격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 기업, 서비스의 목록이다.


QQ (텐센트가 보유한 중국의 메시지 앱) - 월 사용자 8 6,000만 명


아이튠즈 - 8억 개의 계정


위챗 - 6.5억 명의 유효 사용자


링크드인 - 4억 명의 유효 사용자


인스타그램 - 4억 명의 유효 사용자


트위터 - 3.2억 명의 유효 사용자


야후 - 야후메일, 텀블러 등 어떤 단일 상품도 10억 명에 이르지 못했다.


웨이보(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앱, 2015년에 시작) - 2억 명의 사용자


스냅챗 - 2억 명의 사용자


핀터레스트(Pinterest) - 1억 명의 사용자


넷플릭스 - 넷플릭스는 수십억의 비디오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용자 수는 7,500만 명이다.



 

슈퍼 확장성의 여덟 가지 법칙


초대형 규모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보다 전통적인 방식의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 비해 분명히 다른 준거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철학과 경영 마인드셋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래 내용은 초대형 규모 비즈니스 사업가의 여덟 가지 사고방식의 유형이다.


1) 즉시 글로벌하게 시작한다.


회사가 웹사이트를 열 때면 즉시 글로벌 기업이 된다. 글로벌 의식을 가지고 글로벌 연결망을 따르며 글로벌 신용, 글로벌 사용자, 글로벌 고객을 가지게 된다.


2) 고객 충성도 우선


상품이 무료이거나 대량의 상호작용에서 아주 작은 이익을 얻는 비즈니스라면 고객은 빠르게 증가한다. 고객들은 회사가 자신들에게 바가지를 씌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회사를 사랑한다.


3) 대수(大數)의 법칙


사용자 기반이 클수록 회사의 가치는 커진다. 모든 상호작용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언제나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여지가 있다.


4) 스타트업의 빠른 속도


스타트업은 언제나 기존의 사업자들보다 더 빠르게, 더 길게, 더 열심히 움직일 수 있다.


5) 사용자 경험


모든 상호작용은 개선될 수 있고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 수 있다. 모든 사용자 경험은 개선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6) 고객 상호 작용


모든 기업-고객 관계는 고객의 수요에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극도로 개인화될 수 있다.


7) 소프트웨어와 자동화는 사람에 비해 훨씬 확장성을 가진다.


가능하다면 인간의 재능은 소프트웨어와 자동화로 대체하여야 한다.


8) 고객은 이익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스타트업 초기에는 언제나 고객 기반을 넓히는 것이 단기간의 이익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결론

초대형 규모의 확장성을 가진 기업들은 기존 기업들과는 다른 주문(呪文), 윤리, 태도를 필요로 한다. 모든 상품은 서로 다른 성장 곡선을 가지며 서로 다른 문제해결 방법을 가지게 될 것이다. 우버의 경우, 만약 택시들이 갑자기 50% 저렴해진다면 다른 산업으로 많은 돈을 흘러가게 할 것이다. 만약 넷플릭스가 케이블 TV 비용을 절반으로 줄여준다면 그 돈은 다른 곳에 쓰이게 될 것이다. 지구상에는 73억 명이 살고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1센트씩만 벌어들이더라도 7,300만 달러가 된다. 초대형 규모의 확장성을 가진 회사는 동시에 초대형 규모의 소멸성도 가지게 된다. 회사의 성장속도와 같은 속도로 무너질 수도 있는 것이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이러한 유형의 회사들은 현존하는 모든 회사들을 붕괴시키고 비즈니스의 지형을 현저하게 변화시킬 것이다.